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장애인 이동수단 전동휠체어 품질 ‘제각각’
대전시지체장애인협회 조회수:344
2020-02-19 13:46:07

장애인 이동수단 전동휠체어 품질 ‘제각각’


주행 편리성 ‘양호 이상’, 배터리 성능 1개만 ‘우수’


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0-02-19 12:45:15


 전동휠체어를 탄 장애인(기사 내용과 무관).ⓒ에이블뉴스DB  

  전동휠체어를 탄 장애인(기사 내용과 무관).ⓒ에이블뉴스DB

 장애인의 이동수단인 전동휠체어의 주행 편리성, 배터리 성능이 제품별로 제각각인 것으로 조사됐다. 모든 제품이 주행 편리성 ‘양호‘ 이상인 반면, 배터리 성능에 대해서는 1개 제품만 ’우수‘로 나타난 것.

한국소비자원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객관적인 상품 품질정보 제공 및 관련 기준 적합성 확인을 위해 장애인과 고령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전동휠체어 6개 업체의 6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주행 편리성, 배터리 성능 등의 품질성능 및 제품특성을 시험·평가했다고 19일 밝혔다.

6개 제품은 ▲거봉(GK11-ECO) ▲로보메디(RW-300) ▲아이디에스엘티디(KP-31) ▲오토복코리아헬스케어(B400 KV Power Wheelchair) ▲이지무브(P12SXL) ▲케어라인(나래210) 등이다.

시험 결과, 장애물 오름, 경사로에서의 안정성, 최대속도 등의 안전성은 모든 제품이 의료기기 기준규격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행 편리성, 배터리 성능 등의 품질과 충전시간, 무게, 보유기능 등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먼저 주행 최대속도, 브레이크 제동에 의한 정지거리, 경사로에서의 안정성 등을 시험한 결과, 모든 제품이 ‘의료기기 기준규격’에 적합했고, 허가정보, 사용 시 주의사항 등의 표시사항도 ‘의료기기법’에 부합했다.

주행 편리성 평가결과.ⓒ한국소비자원  

  주행 편리성 평가결과.ⓒ한국소비자원    


전동휠체어의 주행 편리성을 평가한 결과, 직진 시 조이스틱 반응속도 및 직진 유지정도를 확인한 `직진 유지성' 항목에서 4개 제품(거봉(GK11-ECO), 오토복코리아헬스케어(B400 KV Power Wheelchair), 이지무브(P12SXL), 케어라인(나래210))이 `상대적 우수', 나머지 2개 제품이 `양호'로 평가됐다.

제자리에서 좌우 90도로 회전한 후 직진할 때의 차체 쏠림 여부를 확인한 `회전 후 직진성' 항목에서는 거봉(GK11-ECO), 아이디에스엘티디(KP-31), 이지무브(P12SXL) 3개 제품이 `상대적 우수', 나머지 3개 제품이 `양호'한 것으로 평가됐다.

전동휠체어에 장착된 배터리에 대해 반복적인 사용(수명시험) 후의 초기용량 대비 유지비율을 평가한 결과, 로보메디(RW-300) 제품의 유지비율이 높아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나머지 5개 제품은 `보통'으로 평가됐다.

햇빛에 의해 좌석부위(시트·등받이)가 변색되는지를 시험한 결과,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을 충족했다.


(위)배터리 성능 및 좌석 색상변화 평가결과(아래)충전시간, 무게 평가결과.ⓒ한국소비자원  

  (위)배터리 성능 및 좌석 색상변화 평가결과(아래)충전시간, 무게 평가결과.ⓒ한국소비자원

 제품별 충전시간은 7.5~10시간, 무게는 87.5~112.8kg이었으며, 사용자 탑승 관련 보유기능(등받이 각도조절, 안전손잡이 등)에서도 제품 간 차이가 있었다.

전동휠체어는 ‘도로교통법’ 상 보행자로 간주되어 보도로 통행해야 하며, 다른 보행자와의 충돌이나 낙상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행자 수준의 속도로 주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향후에도 협력을 강화해 국민이 다수 사용하는 제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 정보 등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 (lovely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