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경기도, 친환경 DIY 보조기기 개발·보급 확대
대전시지체장애인협회 조회수:460
2020-03-10 09:21:27

경기도, 친환경 DIY 보조기기 개발·보급 확대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0-03-10 09:14:13


경기도와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는 장애인의 일상적인 삶에 도움을 줄 보조기기 개발을 위한 올해 ‘연구지원센터 중점 사업’을 10일 발표했다.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는 도내 장애인 생활 편의를 위해 도가 설립한 장애인 보조기기 서비스 전문 기관이다.

올해 센터 중점 사업은 ▲보완대체의사소통 기기(스마트 AAC) 활용 전문 교육 ▲3D 프린터를 활용한 보조기기 개발 플랫폼 구축 ▲친환경 DIY 보조기기 개발 및 보급 확대 등이다.

보완대체의사소통은 의사 표현에 어려움이 있는 발달 및 뇌병변 장애인들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말 대신 스마트 기기로 전달하는 방법이다.

최근 보완대체의사소통기기 보급이 증가함에 따라 센터는 기기 활용 매뉴얼 개발과 함께 사용자, 가족, 활동보조인, 복지서비스 제공자 등을 대상으로 한 전문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3D 프린터를 활용한 보조기기 개발 플랫폼 구축도 중점 사업으로 추진한다. 보조기기 제작이 가능한 설계도를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한다. 플랫폼 내 매뉴얼을 통해 썰기 보조기기, 브레이크 연장, 키가드, 숫자판 조이스틱, 손가락 스트레칭보드 등 다양한 맞춤형 보조기기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보조기기의 주 소재였던 목재 대신 친환경 골판지를 활용한 DIY 보조기기를 개발, 보급해 보조기기 가격을 낮추고 활용성을 높인다. 작년 개발을 마친 친환경 DIY 보조기기 2종(자세유지의자, 치료훈련용 보조기기)은 도내 장애아동과 복지기관에 보급을 확대한다.

도 관계자는 “올해는 센터가 그 동안 추진해 온 사업을 발전시켜 나갈 중요한 해로 센터가 중점 사업을 잘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장애인 보조기기 지원과 관련된 문의사항이나 기타 상담은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031-295-7363) 또는 경기도청 장애인복지과(031-8008-4318)로 문의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 (lovely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