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신종 코로나’ 청각장애인 수어방송 확대
대전시지체장애인협회 조회수:344
2020-02-12 10:26:13

‘신종 코로나’ 청각장애인 수어방송 확대


방통위, 정부 브리핑 현장 수어통역 영상 송출 조치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0-02-11 11:48:13


정부브리핑 수어통역 모습.ⓒ방송통신위원회  

  정부브리핑 수어통역 모습.ⓒ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 청각장애인들이 신속 정확하게 관련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도록 장애인방송(한국수어)을 확대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먼저 정부(질병관리본부 등) 주관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 예방캠페인에 한국수어 제작지원을 함으로써, 장애인들에게 구체적인 예방수칙을 알릴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정부브리핑 시 수어통역사를 중앙정면에 배치해 줄 것을 관계부처에 요청하고, 브리핑현장에서의 수어통역을 장애인들이 TV를 통해 시청할 수 있도록 방송사(지상파, 종편·보도PP)와 협의, 송출 조치했다.

방통위는 앞으로도 재난방송 시 장애인방송이 함께 제공될 수 있도록 재난방송 주관사(KBS)를 지원하고, 장애인방송 제공 여부를 계속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가 주관하는 모든 방송광고․캠페인 및 주요브리핑 시 수어방송이 송출될 수 있도록 2월 중에 관계기관 및 방송사들과 협의를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 재난방송 강화를 위해 고시를 개정하고, 재난방송 수어 전문인력 양성에 착수키로 했다.

한상혁 위원장은 “국가 재난상황 등 긴급상황에서 장애인의 방송접근권은 더욱 확실하게 보장되어야 한다”며 “앞으로 장애인방송에 부족함이 없는지 면밀히 살피고 관계부처 및 방송사, 유관기관들과도 계속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 (lovely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