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부산시, 3월부터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지원 확대
대전시지체장애인협회 조회수:369
2020-02-07 09:14:11

부산시, 3월부터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지원 확대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0-02-04 10:43:22


부산시가 오는 3월부터 성인 발달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사회활동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지원을 확대한다.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는 성인 발달장애인이 교육, 취미, 여가활동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바우처(이용권)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단축형(월 56시간)·기본형(월 100시간)·확장형(월 132시간) 중 이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다.

지원대상은 만 18세에서 64세까지 ‘장애인등록법’ 상 등록된 지적장애인과 자폐성장애인으로 소득 및 재산의 유무와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으나 취업자, 재학생, 거주시설 입소자 등은 제외된다.

시는 올해 4억 원의 예산을 편성해 기존 주간활동서비스 이용자 중 추가지원이 필요한 대상자에게 월 32시간·44시간을 추가 제공할 방침이다.

지원 확대 신청 대상은 주간활동서비스 기본형 및 확장형 이용자로 오는 14일까지 주소지 읍·면·동에서 신청하면 된다. 대상자는 21일까지 선정될 예정이며 선정이 완료되면 3월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시는 원활한 사업 시행을 위해 구·군별 제공기관 공모를 추진해 서비스 제공기관 13개소를 지정했으며, 주간활동서비스 제공기관을 통해 기존 주간활동서비스 시간과 추가 제공 시간을 합산하여 서비스 제공계획을 수립하고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지원 확대를 통해 기존 확장형을 이용해도 일 최대 6시간만 지원되던 서비스가 일과시간(8시간) 동안 제공되면서 성인 발달장애인들의 지역사회 참여를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로 인해 가족들의 돌봄 부담이 경감되고, 성인 발달장애인들에 대한 인식개선과 사회 적응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앞으로 사업의 안정적인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권중훈 기자 (gwon@ablenews.co.kr)

권중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